무지성 일본찬양하는 분들이 많던데 댓글 (3 )
작성자 정보
- 에너키 작성
- 3 조회
- 작성일
컨텐츠 정보
본문
전혀 감을 못 잡고
큰 그림은 못보고
단편적으로 주장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.
맞는건 맞는 거고, 아닌건 아닌거죠.
80 90년대 버블경제 시대엔 일본 진짜 대단했던거 맞습니다.
다른 아시아 국가들은 범접할 수 없는 클라스였죠.
심지어 한참후까지도 미국 다음 세계 제2의 경제 대국이었으니까. 지금도 세계 4위, 대단한 나라인 것 맞음
근데 카페에서 글을 보다보니
유독 일본 찬양하는 분들이 많은 카페여서 그런지 몰라도
단편적인 사실 하나 제시하고선
일본은 무조건 올려치기 하고, 한국은 내려치기 하는 분들이 많은것 같더라구요.
그것도 일부는 맞아요. 한국 저출산율 더 심각하고, 한국도 망하고 있는거 맞습니다. 근데 일본이 더 망하고 있어요. 30년 내내 그랬고 앞으로도 더 안 좋습니다.
30년전 일본 GDP는 한국 GDP의 8배였지만
지금은 2.3배 차이밖에 안납니다.
그런데 인구도 얘네가 2.4배죠
그래서 1인당 GDP가 한국이 오히려 일본을 넘은겁니다. 구매력 기준으로 하면 훨씬 앞서구요.
즉 GDP차이가 8배에서 2.4배로 줄었으니 일본이 압도적으로 망한거죠.
한국도 경제가 어렵기 시작한지 이미 한참 되었는데 그런 한국보다도 압도적으로 망한게 일본이고
비슷한 수준의, 세계 top30 잘 사는 나라들 중
지난 30년 동안 일본만큼 망한 나라는 없습니다.
이게 팩트인데
꼴랑 단편적인 사실 하나 제시하고선
무조건 억빠 혹은 억까 하는건 아무 소용이 없고요
모든걸 종합적으로 한눈에 보여주는 국가 통계를 보면 됩니다
그리고 그 나라 기업들이 얼마나 잘 나가는지를 보면 됩니다.
예전과 달리 지금은 강소 중소기업 중견기업의 중요성이 갈수록 약해지고 있어요. 워낙 미미한 수준이라.
물론 소부장이니 뭐니 특정시점에서 전략적 무기화에는 역할을 할 순 있지만, 국가 경제 전체로 봤을 때는 사실 별거 아닙니다. 쉽게말하면 소부장기업 100개 있는 거보다 그냥 Microsoft 1개 있는게 훨씬 좋은 시대라는 얘깁니다. 중견 중소 강소기업 위주였던 대만 경제가 완전 망한 것도 그 때문이죠. 그래도 그나마 대만에는 TSMC가 있고, 한국에는 다행히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있죠. 언제까지 미중 양국으로부터 버틸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, 당장 10년은 걱정없죠. 그런데 일본은 압도적인 클라스의 AI시대 초거대 기업이 전혀 없습니다. 그게 일본이 한국보다 미래가 더 어두운 이유입니다.
어차피 세계 최상급 탑티어회사들은 전부 미국이 독차지 하고 있고, 분하지만 중국이 그 뒤를 바짝 쫓고 있죠.
제조업은 중국이 이미 거의 먹었는데, 앞으로는 완전히 먹을 겁니다. 즉 고만고만한 일본 한국 대만 제조회사들은 거의 전멸이 될 예정이죠. 지난 30년간 미국의 경제식민지가 된 유럽도 완전 망했고, 일본도 지난 30년간 가장 망했는데 앞으로도 쭉 가망이 없는겁니다. 도요타가 자국 기업 1위인 나라인데 무슨 미래가 있나요
한눈에 보여주는 자료가 보여서 덧붙입니다.
(2025년은 더 처참하지만)
2019년 기준으로만 봐도 1980년대에 비해서 이정도로 망한겁니다. 그냥 사실 그대로만 보면 됩니다.

일본이 과거에 엄청났던거 맞고(O)
타선진국들 대비 압도적으로 폭삭 망한 것도 맞고(O)
앞으로도 미래가 없는 것도 맞습니다(O)
관련자료
-
이전
-
다음
